티스토리 뷰

반응형

 

액상과당이 첨가된 커피 음료

서론

 

액상과당은 설탕의 한 형태로,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료나 식품에 널리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그 맛있는 단맛 때문에 사람들에게 사랑받지만, 과도한 섭취는 당뇨병, 비만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액상과당의 다양한 종류와 그 특성, 과다 섭취 시 건강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액상과당이 포함된 음료에 대해 깊이 있게 조사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액상과당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넓히고, 그로 인한 건강 문제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액상과당 종류, 음료

 

액상과당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설탕, 고과당 물엿, 아가베 시럽, 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각각 다른 맛과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음료나 식품의 맛을 내는 데 사용됩니다. 설탕은 가장 일반적인 단맛을 제공하며, 고과당 물엿은 당도가 높아 가볍고 달콤한 맛을 제공합니다. 아가베 시럽과 꿀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단맛의 원천이며, 각각 다른 유니크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흔히 사 먹는 편의점표 커피 음료, 치킨과 피자를 먹을 때 꼭 필요한 탄산음료, 공부할 때 피곤할 때 마시게 되는 에너지 음료, 아이들도 좋아하는 과일 주스 등에 액상과당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러한 음료를 물보다 더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우리 몸에 크고 작은 영향을 끼칠 수 있게 됩니다.

 

액상과당 과다 섭취 시 영향

 

액상과당의 과다 섭취는 당뇨병, 비만, 심장 질환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은 혈당 조절이 어려워지는 질환으로, 액상과당이 많이 포함된 음료나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비만 역시 액상과당 섭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다른 많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액상과당이 포함된 음료는 일반적으로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기엔 영양소가 부족하므로, 과다 섭취는 건강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 체중 증가 및 비만: 액상과당이 들어간 음료나 음식을 먹게 되면 자연스럽게 칼로리 섭취 증가에 기여하여 잠재적으로 체중 증가 및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인슐린 저항성: 과당 수치가 높으면 제2형 당뇨병의 전조인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지방간 질환: 간은 과당을 대사하므로 과도한 섭취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심혈관 위험: 액상 과당의 영향은 심혈관 건강까지 확장됩니다.
  • 고혈압: 액상과당이 포함되어 있는 음료를 포함하여 설탕이 함유된 음료의 섭취 증가는 혈압 상승과 관련이 있습니다.
  • 이상지질혈증: 액상과당은 혈중 지질 프로필의 불리한 변화에 기여하여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액상 과당 만드는 과정

 

  1. 옥수수 제분: 옥수수를 제분하여 옥수수 전분을 추출하는 과정부터 시작됩니다. 옥수수 알갱이는 불순물과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철저한 세척 과정을 거칩니다.
  2. 옥수수 전분 생산: 깨끗이 씻은 옥수수를 물과 이산화황에 담가서 낟알을 부드럽게 만듭니다. 이 담그는 과정을 통해 옥수수를 전분을 포함한 다양한 성분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3. 옥수수 전분 분리: 침지 후 옥수수는 분쇄 공정을 거쳐 전분을 다른 성분과 분리합니다. 그 결과 물과 옥수수 전분이 혼합됩니다.
  4. 옥수수 시럽으로의 전환: 분리된 옥수수 전분은 효소(보통 알파-아밀라아제)로 처리되어 전분을 짧은 사슬의 당, 주로 맥아당으로 분해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옥수수 시럽이라는 물질이 생성됩니다.
  5. 고과당 옥수수 시럽으로의 전환: 과당 함량을 높이고 원하는 단맛을 얻기 위해 옥수수 시럽은 추가 가공을 거칩니다. 포도당 이성질화효소(glucose isomerase)로 알려진 또 다른 효소 세트가 도입되어 옥수수 시럽의 포도당 일부를 과당으로 전환합니다.
  6. 과당 함량 조정: 이제 더 높은 비율의 과당을 함유하게 된 결과 혼합물을 일반적으로 고과당 옥수수 시럽이라고 합니다. 과당 대 포도당의 구체적인 비율은 다양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제제는 HFCS-55(과당 55% 및 포도당 45%) 및 HFCS-42(과당 42% 및 포도당 58%)입니다.
  7. 여과 및 정제: 고과당 물엿은 여과, 정제과정을 거쳐 불순물을 제거하여 깨끗하고 표준화된 제품을 만듭니다.
  8. 농축 및 블렌딩: 정제된 고과당 옥수수 시럽은 원하는 단맛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농축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단맛과 일관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배치의 HFCS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

 

결론

 

액상과당은 우리 일상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성분이지만, 그 맛있는 단맛에 쉽게 빠져들면서 건강을 해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액상과당 섭취를 적절히 조절하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건강은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액상과당 섭취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